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다이어트

맛있고 간편하지만 심장에 해로운 8가지 음식

by 그날그날들 2023. 3. 24.
반응형

 

섬유질과 영양이 풍부한  채소 과일

한국인의 평균 기대수명은2021년 기준 83.6년으로 일본 다음 최장수국으로 선정됐지만 장수 인구가 늘면서 심혈관 질환을 앓는 고령 환자도 늘고 있다.

 

한 해 심혈관 질환자가 70만 명을 넘어섰고 이는 암에 이어 국내 사망 원인 2위에 해당한다. 생활방식이 서구화되면서 가공식품 소비가 늘어난 것도 원인의 하나로 꼽힌다. 맛있고 간편하지만 심장에 해로운 8가지 음식, 불편한 진실도 한 번쯤 귀 기울여야 할 때가 있다.

 

입에는 좋지만 ‘심장엔 해로운’ 음식

🥓 칼로리, 포화 지방, 높은 나트륨 그리고 질산염이 포함된 베이컨, 소시지 및 기타 가공육이 심장에 좋지 않은 것은 당연하다. 심장 건강뿐 아니라 세계보건기구(WHO)는 가공육 섭취가 암을 발생시킬 수 있다고 밝혔다. 

 

🍟 바삭바삭하고 ‘단짠’의 아이콘 감자칩을 포함한 스낵류도 심장에 좋지 않다. 게다가 스낵류는 지방과 탄수화물로 구성돼 영양소 면으로 균형이 맞지 않은 간식이다. 아이 건강을 챙긴다면 섬유질과 영양이 풍부한 사과, 당근 등 채소 과일로 간식을 바꿔야 한다.

 

🍰 설탕이 듬뿍 들어간 후식 달콤한 디저트도 삼가야 한다. 파이, 아이스크림, 케이크 등은 건강을 위해 일주일에 한 번 맛보는 것으로 제한을 두는 것이 좋다. 심장질환뿐 아니라 비만도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 식단 내 단백질 과잉도 좋지 않다. 현대인의 식단은 하루에 필요한 단백질량을 대부분 초과하고 있다. 단백질의 대부분은 포화 지방이 많은 고기로 소비하기 때문에 나쁜(LDL) 콜레스테롤을 높일 수 있다. 일부 고기 단백질을 식물 단백질로 대체하는 것이 좋다.

 

🍔 패스트푸드 햄버거도 언뜻 보면 채소와 단백질, 탄수화물이 모두 포함된 완전식품 같지만 영양사에 따르면 혈당을 빠르게 올리는 단순 탄수화물 과잉이라 심혈관 질환에 좋지 않다.

 

🥤 운동 후 목이 말라도 에너지 드링크보다는 생수나 차를 마시는 것이 좋다. 에너지 드링크에는 생각보다 많은 설탕이 포함되어 있다.

 

🧂 짜게 먹는 것도 고혈압이나 심혈관 질환에 직격탄이다. 피클이나 김치 같은 아무 생각 없이 집어먹는 반찬에도 꽤 많은 양의 소금이 들어있다. 식품의 라벨을 꼼꼼히 읽고 내가 하루 중 얼마나 많은 나트륨을 섭취하고 있는지 인지하는 것부터 중요하다.

 

🥥 최근 연구에 따르면 코코넛 오일도 심혈관 건강에는 좋지 않다. 코코넛 오일은 돼지기름인 라드보다 포화 지방이 더 많아 동맥 경화증을 일으키기 쉽다. 코코넛 오일은 먹는 것보다 머리카락과 피부에 양보하는 것이 좋다.

<출처: 레이디경향 ㅡ입에는 좋지만 ‘심장엔 해로운’ 8가지 음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