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2월 27일(금)부터 17세 이상 전 국민이 사용하는 주민등록증에 모바일 신분증이 도입됩니다. 이로 인해 실물 주민등록증을 들고 다닐 필요 없이 휴대전화에 저장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 신청 방법
1. 읍면동 주민센터 방문 신청
- 본인 확인을 거친 후 신청 가능합니다.
- 발급 수수료는 무료이나, 휴대전화를 바꿀 경우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모바일 주민등록증을 재발급받아야 합니다.
2. IC주민등록증 태그 신청
- 실물 주민등록증을 IC주민등록증으로 발급받은 사람은 휴대전화를 IC주민등록증에 태그하여 모바일 주민등록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 휴대전화를 바꾸더라도 주민센터를 방문하지 않고 모바일 주민등록증을 재발급받을 수 있어 편리합니다. 단, IC칩 비용(5천원)이 발생합니다.
🪪 기타 주의사항
- 17세 이상 주민등록증을 최초로 발급받는 사람이 IC주민등록증을 희망하는 경우 무료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 모바일 주민등록증은 본인 명의의 단말기 1대에서만 발급 가능합니다.
- 휴대전화를 분실할 경우, 홈페이지에 분실 신고를 하면 즉시 모바일 신분증의 효력이 중단됩니다.
-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모바일 주민등록증의 유효기간을 두어 3년마다 재발급받아야 합니다.
🪪 기존 정부24 서비스와의 차이점
- 모바일 주민등록증은 실물 주민등록증과 법적으로 동일한 효력을 가지며, 금융기관 등에서도 사용 가능합니다.
- 정부24 및 PASS앱에서 운영 중인 서비스는 단순 신원 확인용으로, 모바일 주민등록증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 절차
QR코드 발급
주민센터 방문 신청 →모바일 신분증 APP 설치 → 1회용 발급 QR코드 촬영 →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완료
IC주민등록증 발급
모바일 신분증 APP 설치 → IC주민등록증 휴대폰뒷면에 태그 →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완료
*5월 31일 행정안전부 보도자료를 참고했으며, 최종 개정안 확정 시 변동되는 내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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