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상식·정보

타트 체리 효능, 복용 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자!

by 그날그날들 2022. 11. 6.
반응형

타트 체리 효능, 복용 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자!

우리가 주로 알고 있는 체리가 아닌 최근 건강에 좋다고 해서 새로운 관심을 끌고 있는 '타트체리'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시중에 흔히 볼 수 있는 단맛이 나는 일반 체리와는 달리 시고 쓴맛이 나는 것이 특징이며 일반 체리보다  붉고 선명한 색을 지니고 있습니다. 

 

타트체리에는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염증 생성을 억제하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합니다. 또한 수면에 도움이 되고 강력한 항염 항암 효과를 발휘하는 천연 멜라토인 성성분 함유되어있어 건강에 좋습니다. 

 

몽모랑시 품종의 타트체리는 수확 후 쉽게 무르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대부분은 말린 과육이나 원액 및  젤리 등의 가공식품으로 섭취합니다.  과육에는 11종의 비타민과 칼슘, 칼륨 같은 8종의 미네랄들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과일계의 레드 다이아몬드'라고 불립니다. 항염 효과가 뛰어나 ' 항염의 여왕'이라 불리기도 합니다. 타트 체리를 섭취했을 때 얻게 되는 효능 및 복용법, 부작용 등을 소개하겠습니다. 

 

타트 체리의 효능 

● 혈압을 낮추는 등 심혈관 건강을 돕는 작용이 있답니다. 

● 숙면을 돕는 작용이 있답니다. 

● 염증 완화 작용으로 각종 만성 질환 개선을 도울 수 있답니다. 

● 통증 완화 작용이 있답니다. 

● 운동을 하고 난 후에  회복을 돕는 작용이 있답니다. 

● 혈당 감소 등 당뇨병 개선을 도울 수 있답니다. 

● 뼈 건강을 도울 수 있답니다. 

● 복부 체지방 조절 등 체중 감량 다이어트에 좋답니다. 

● 관절염, 통풍 증세 완화를 도울 수 있답니다. 

● 면역력을 높여 전반적인 건강을 도울 수 있답니다. 

● 시력 개선 효능이 있답니다. 

● 기억력 증진 작용이 있답니다. 

 

타트 체리 복용 방법  

▶ 타트 체리 주스

시중에 타트 체리 주스도 있고, 말린 타트 체리도 있습니다. 어떤 제품이든지 믿을만한 회사에서 나온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또한, 타트 체리 주스처럼 가공식품이라면 성분표와 함량도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건강을 위해 먹는 것이라면 더욱 그래야 할 것입니다. 맛을 내기 위해 설탕이나 다른 성분을 첨가할 수도 있으니까요. 

 

말린 타트 체리 

 말린 타트 체리는  다양한 방식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건포도나 다른 너트류처럼 먹는 것입니다. 이 외에는 그린 샐러드에 넣어도 좋고, 플레인 요거트에 넣어도 좋습니다. 이 외에는 케이크나 머핀을 구울 때 넣어도 좋고, 잼을 만들어도 좋지만, 만들어도 좋지만, 건강을 위한 것이라면 설탕 첨가량에 신경 쓰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타트 체리 건강 보조 식품

타트 체리도 비타민류처럼 건강 보조 식품으로 나온 제품도 있습니다. 캡슐이나 정제로 나온 제품도 있고, 타트 체리 분말(파우더)도 있습니다. 어떤 제품이든지 믿을만한 회사에서 나온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또한, 제품에 따라 성분과 함량이 다를 수 있으므로 제품 설명서를 읽고 따라야 합니다. 

 

부작용 및 주의 사항

● 일반적으로 섭취했을 때 안전하지만, 복통 및 설사를 야기할 수 있는 당 알코올의 일종인 소르비톨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과다 섭취는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 타트 체리의 신맛은 산도를 끌어올릴 수 있으므로 평소 위장 장애가 있거나 소화불량 및 역류성 식도염이 있는 사람들은 섭취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 타트 체리에는 혈액 희석제와 상호 작용할 수 있는 식물성 화학물인 퀘르세틴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약물을 복용 중인 사람은 전문의와 상의 후 복용 여부를 결정합니다. 

● 주스 등의 가공식품에는 신맛을 보완하기 위해 설탕을 첨가하므로 당뇨병 및 혈당에 민감한 사람들은 설탕 첨가 여부를 파악하고 섭취 전 전문의와 상의합니다. 

임산부 및 수유 중인 여성에 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매우 부족함으로 섭취를 피합니다. 

<참고: 네이버 지식백과, 바른건강>

반응형

댓글